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vs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20:32

    필자는 30대이다. 필자에게 영상 콘텐츠를 보는 비결은 사인이 대별로 조금씩 달랐다. 초등 학교 때 MBC드라마 M(엠)을 보려고 밤 9시 50분까지 기다렸다. 키가 크지 않다는 엄마의 협박에도 밤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본방사수 외에는 M을 볼 비결이 없었기 때문이다.


    >


    그러다가 중학생이 되자 케이블 개국과 함께 볼거리가 급증해 즐거웠다. 영화를 직접 볼 수 있는 본인이 됐으니 예언지는 더 넓었다. 방법은 두 가지였다. 비디오 테이프 또는 시디를 대여하는 것이었다 두 개를 함께 빌려주는 대여점도 있었다. 비디오테이프는 TV와 연결돼 있고 CD는 컴퓨터에 넣어 봤다. 고등학생이 되자 DVD로 영화를 소비했습니다. CD보다 진한 저장매체다. 그러다가 대학생이 되고 IPTV라는 것이 본인 와서 또 한번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원하는 주문형비디오(VoD)를 언제든지 고를 수 있었다. 굳이 본방 사수를 안 해도 첫 000원을 내면 놓친 드라마를 볼 수 있었다.호랑이 후배였던 시절의 예기 같다. 그때 그때는 그랬다. 직장인이 된 요즘은 어떨까. IPTV 본인의 넷플릭스로 JTBC 드라마 스카이 캐슬을 본 다음 유튜브의 주요 장면을 복기하기도 할 것이다.채널이 자기 방송국을 신경 안 써.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보기 위해 플랫폼과 플랫폼을 돌아다닌다. 최근 영상소비 트렌드였던 이런 흐름에는 쉽게 가입하고 구독할 수 있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확대가 큰 영향을 미쳤다. OTT란 어떤 것인가.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넘는다는 뜻이었다, 즉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4개를 비교 분석한다. 통신회사의 OTT는 제외하고 있었습니다. KT는 '올레TV 모바하나', LG U+ 모바하나TV, SKT 옥수수 등이었다. 유료형프리미엄서비스가있지만유튜브도제외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각국 드라마 몰아서 보는 과의 이색 소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드라마는 미국뿐 아니라 영국, 한국, 중국, 대만, 저팬 등 다양하다.


    >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하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말한다. 다양한 주제, 실험적인 콘텐츠가 많다. 기존 드라마과 영화에 식상하다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낭비할 확률이 높다.한국을 대표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킹덤(김은희 작가), 옥자(봉준호 감독) 등이 있다. 한국 콘텐츠는 별로 없다 한국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즐기고 싶은 소비자에게 넷플릭스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특히 기묘한 이야기 유언비어 루머 지정 생존자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독자적인 영상이었다.


    >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 기능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추측해 추천하는 서비스를 재공할 것이다. 나는 때때로 무엇을 보는가를 느낀다. 과거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리뷰를 재공하지 않았다. 그리고 소견보다 최근 영화는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넷플릭스는 동시 접속 기능과 화질에 따라 요금을 다르게 받고 있다. 가장 저렴한 베이식 멤버십은 동시 접속이 불가능하고 기본 화질을 다시 공문이 월 9500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 동시 접속 둘 HD화질을 다시 공문의 스탠더드 멤버십은 쵸쯔만 2000원, 동시 접속 4명과 HD및 4K UHD화질을 재 공하는 프리미엄 멤버십은 쵸쯔만 4500원이었다 요금부 다음을 줄이기 위해 친국이 본인의 직장 동료와 함께 구독하는 경우도 많다. 비싼 요금으로 고민한다면 첫 달 프리 체험을 권하고 싶다. 첫 달 후면 자동결제라 원하시면 자동결제가 안되니 참고하자.


    >


    왓처플레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플랫폼이었다 이 20하나 6년 한달에 공식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5만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넷플릭스와 단편영화, 국내외 연작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시사교양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의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왓처 플레이는 영화정보 애플리케이션 왓처에서 시작됐다. 그만큼 권장 알고리즘이 잘 구축되어 있다.와처 플레이의 강점은 '사용자 평점'이었다. 영화 애호가들은 왓챠의 평점을 기준으로 영화를 고르기도 해요. 와처플레이는 사용자의 실제 관람평가를 세밀하게 기록,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천 영화를 제안합니다.


    >


    국내 드라마 등의 콘텐츠는 와처플레이거, 영화 본인의 유 애니메이션 등은 넷플릭스가 콘텐츠 우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 왓챠 플레이도 월 이용을 물어야 하고 현재 월 7,900원(부가세 포함)이다 이다. 여기에 3개월 단위로 결제할 경우 조금 할인이 적용되고 3개월 20,900원(2,800원 할인)6개월 39,900원(7,500원 할인)12개월 73,900원(20,900원 할인)가 부과된다.​ 왓챠 플레이도 아카웅토하봉잉로 총 5대의 기기까지 동시 시청할 수 있고 시청 기기는 설정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본인의 태블릿PC, 노트북컴퓨터(유어플맥 포함) 등에서는 왓처플레이 앱이 본인의 웹브라우저로 시청하면 된다. TV로 보기에는 왓쳐플레이를 기본 지원하는 스마트TV 본인 셋톱박스(구글 플레이스토어 지원 셋톱박스 포함)를 사용하면 된다.​ 왓챠 플레이도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1개월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다. ​


    "관인하는 지상파 3사의 드라마, 예능을 권차일까 생각합니다"면북을 선택해야 합니다. 천천히는, 국내의 토지를 팔아 삼사의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만약 집에 TV가 없는 혼족이라면 IPTV를 보지 않고 푹을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다. 생방송(라이브방송)은 비용 없이 free로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


    VoD를 골라보고 생방송을 볼 수 있다면 IPTV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에 지상파에서 방영된 드라마, 예능도 볼 수 있다. 다만 CJ ENM 계열사의 케이블 채널 콘텐츠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모래 시계''수사 반장'등 1980~1990년대 드라마까지 제공한다. 또 지상파와 종합 편성 채널 프로그램이 실시간 방송되고 5분 만에 제공되는 '퀵 VOD'도 차별화 포인트다.


    >


    '인사이드 훅'에서는 '먹방', '여행', '에로' 등 이슈성 높은 트렌드 키워드와 함께 '힐링', '불금', '로맨틱' 등 개인 취향의 필터를 통해 개인 취향의 과도한 상황에 맞춘 VoD가 제공된다. AI 기술을 통해 화제성 데이터와 TV 시청 데이터를 융합해 추천의 정확도를 높였다.태그 검색은 요일, 장르, 개인 취향, 방송국 등 흥미 조건을 선택하여 원하는 방송 VOD 및 영화 목록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 다시 보고 싶은 메뉴도 신설해 오랫동안 본인도 사랑을 받아온 명작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을 해마다 모아준다.​ 요금제는 모 바하나 기기 전용 월 6900원, TV까지 볼 수가 풀 HD상품을 월 1만 900원에 재 공문니다.이를 위해 깊은 옥수수와 통합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SK텔레콤은 요금 인하 경쟁에 가세해 넷플릭스와 정면 승부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일찌감치 하나 내 통합 플랫폼이 나오면 넷플릭스와 비교해 구독을 결정해도 되지 않을까.


    나는 CJ 계열의 프로그램을 아주 괜찮다는 소비자는 티빙을 선택하면 된다. 티빙은 tvN, Mnet, 투니버스 등 CJ ENM 케이블 채널을 스트리밍으로 제공한다. JTBC, YTN 등 다양한 채널을 시청할 수 있으며 진행 TV들의 방송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티 병 무제한'에서 월 5900원이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로 디 병 위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0여편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비싼 요금제는 '무제한 플러스'하나 5,900원이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 스마트 TV(삼성/LG)안드로이드 TV에서 티 병의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여편을 초 고화질(하나 080P)에서 시청할 수 있다. ​ 티 병 이용자 중 2049세대의 비율은 90.8%에 달했습니다. 이 중 70퍼센트는 여성이다. CJ ENM관계자는 "티 병에 상위 프로그램의 시청자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미스터 선샤인'' 알고 있는 아내''백 하나의 낭군님'은 각각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70.3%, 7개 퍼센트, 8개.8%로 집계됐다"," 젊은 시청자들에게 유헹룰 모은 '쇼 미 더 머니 트리플 세븐'은 하나 034세대의 비율이 83.8%,'프로듀스 48'은 74.7%로 연구된 "이라고 밝혔다.​텍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